본문 바로가기

코인

솔라나 특징과 성장가능성 (FTX거래소가 밀어주는 암호화폐 코인)

반응형

솔라나.

 

 

 

솔라나(SOL)개요

솔라나는 2017년부터 개발되어왔던 프로젝트이다.

당시에는 크게 주목받지 못했으나

솔라나의 창시자 아나톨리 야코벤코 (Anatoly Yakovenko)가 '솔라나 랩스'라는 프로젝트를 설립하였다.

이후 2020년 3월 스위스 베네바에 본사가 있는  Solana Foundation에 의해 공식적으로 활동을 시작했다.

솔라나 프로토콜은 분산앱 (DApp) 생성을 용이하게 하도록 설계되었다.

블록체인의 기본 PoS (Proof of Stake)합의와 결합된

PoH (Proof of History)합의를 도입하여

확장성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솔라나의 시가총액은 32.5조원(22.02월기준) 시가총액 순위 8위로 메이저 알트코인이다. 아니 였었다.

(22년 말 현재 기준은 FTX 이슈로 폭삭.)

 

 

솔라나(SOL)특징

솔라나는 세계에서 가장 성능이 뛰어난 블록체인이라고 평가받고있다.

실제로 솔라나는 1초당 50,000건의 거래를 처리할 수 있고,

7가지의 자체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 계약 및 분산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암호화폐 블록체인이다.

솔라나의 개발팀에는 세계 최대 통신용 모바일 칩 제조사인 퀄컴, 인텔,

웹브라우저 넷스케이프및 구글의 전직 주요 기술자들이 포함되어있다.

솔라나는 현존하는 블록체인 중 가장 빠른속도를 자랑하고있는데요,

2020년 3월에 메인넷출시 이후 지금까지  5천만개 이상의 블록을 생성할정도로 상당히 빠르다.

자칭 이더리움 킬러로 꾸준한 성장을 하고있는 솔라나는

이더리움과 마찬가지로 스마트컨트랙트를 구현할 수 있는  레이어1 블록체인 네트워크이다.

 

스마트컨트랙트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여 프로그래밍된 계약 조건을 만족하면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더리움이 이 스마트컨트랙트의 시초입니다.

 

 

레이어1블록체인 네트워크란?

블록체인에서 가장 근간이 되는 블록체인 아키텍처로

비트코인, 이더리움, 솔라나, 폴카닷 등이 있습니다.

 

솔라나의 최대 장점은 빠른 처리속도와 0.00025달러의 낮은 수수료이다.

스피드에 몰빵 했다고 할수있다.

스마트컨트랙트의 최초인 이더리움의 경우 수많은 사용자가 있는데 비해

사용가능한 거래수가 적다보니 처리속도도 느리고 수수료도 비싸다.(ex. 이더리움)

솔라나는 기존코인들의 작업증명방식(PoW)를 선택하지 않고

역사증명(PoH)등의 혁신기술들을 도입하여 훨씬 빠른 거래를 가능하게했다.

2020년 하반기 1달러였던 솔라나는 1년사이에 260달러가 되며  약 2600%를 상승한 어마어마한 코인이.. 었다.

지금은 FTX 사태로 20달러언저리까지 떨어져버렸다..

 

솔라나가 이렇게까지 상승한데에는 기술력도 있지만

FTX거래소 CEO인 샘 뱅크먼 프리드(SBF)

샘 뱅크맨은 29살 나이에 자산이 10조원으로 추정된다.

그는 솔라나가 1달러일때부터 FTX거래소를 통해  솔라나를 꾸준히 밀어주며 마케팅을 성공시켰다.

FTX와 손을 잡은 이후 FTX가 솔라나를 기반으로한

탈중앙화거래소 '세럼'을 출시하기도 했다.

솔라나는 이더리움과 상대가 안될 정도로 스마트컨트랙트가 잘 되어있다고 하여 기능을 인정받고 있는 추세이다.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FTX등 글로벌 유명한 거래소에는 모두 상장이 되어있을 정도 이다.

솔라나(SOL)생태계

이러한 기술력들을 바탕으로 솔라나는 어마어마한 생태계를 자랑한다.

특히 NFT 생태계에서도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하는데, 이더리움 위주로 NFT를 거래하는 최대 NFT마켓인 오픈씨에서도 솔라나로도 거래를 많이 하는 추세이다.

솔라나 기반으로 돌아가는 프로젝트만 약 500여개가 넘는다고 한다.

느리고 비싼 이더리움대신 솔라나 생태계를 선택하는 프로젝트 또한 미래에는 많아지고 있다.

이더리움 생태계처럼 솔라나코인을 기반으로  앱도 만들고, 디파이도 만들고, 디앱도 만들고, 탈중앙화 거래소 등을 구축할 수 있다.

현재까지도 대부분의 코인들은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한 코인들이 많지만, 솔라나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한 편이다.

 

최근에 발생한 FTX 사태에서도 솔라나는 코인가치와는 별도로 FTX거래소의 뱅크런 및 신뢰 하락으로 가치가 반 토막 이상 나며 상당히 저하되었지만,  

장기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지 않을까 싶다.

 

 

반응형